본문 바로가기
영어 아웃풋 쌓기 훈련/성경에서 배우는 영어

메시지 영어성경 1독 완료👏👏👏 영어성경 낭독하기

by Holly홀리 2022. 9. 5.
반응형

지난 달에 영어성경 The Message 버전으로 1독 낭독을 마쳤습니다.

물론 뭐 1독을 마친 그 다음날부터 다시 계속 읽고 있고요.

 

여튼 꾸준히 영어성경 최소 1챕터, 평균적으로 2챕터씩, 짧은 챕터들을 여러 챕터씩 매일 녹음하면서 읽어 나갔는데.. 대략 1년 8개월만에 성경 통독 했습니다. 굼벵이 같은 속도이지만 그래도 읽었다는 것에 자축겸 낭독해본 소감을 간단히 남겨놓으면 다음에 2독을 했을때 참고할 수 있을 거 같아 기록을 남겨봅니다.

[영어 아웃풋 쌓기 훈련/성경에서 배우는 영어] - 영어성경 읽기 The Message MSG 성경으로? 영어성경 공부

 

영어성경 읽기 The Message MSG 성경으로? 영어성경 공부

안녕하세요~ [성경으로 배우는 영어] 오늘은 성경 본문을 나눠보려고 들어왔다가 제가 영어성경 버전으로 채택한 메시지 성경에 대해 먼저 얘기해볼까 해요. 저는 다시 영어공부를 시작하면서,

sukylife.tistory.com

처음에 영어성경을 읽기로 마음 먹고 인터넷 상에서 발견한 오픈카톡방에 들어갔어요.

몇몇 사람들이 성경을 읽어 녹음해 올리는 것을 둘러 보았는데, 수줍은건지 선뜻 시작하기가 쉽지 않더라고요. 다들 해외에 사시는건지 영어 발음도 유창하신 분들도 많았고요. 다른 여담없이 녹음들만 올라오는 방에 주기적으로 낭독해 올리시는 분들은 몇분 되지 않았고 옵져버로 관전만 하시는 분들이 꽤 많았지요. 저도 그 중 하나였고..

어느날 방장님이 여기는 영어 성경을 읽어 올리는 방이고 많은 사람이 필요하다기보다 직접 읽어 올리는 사람이 한 두명만 있어도 충분하다고 안하실 분들은 나가라는 식으로 메시지를 띄우셨고, 아 이렇게 있으면 안되는구나 하고 낭독해 올리기 시작했습니다.😅

 

다른 분들 낭독하시는 것도 들어보면서 저같은 초짜가 읽기 어려운 인물들이나 지명이 많이 나오는 챕터는 너무 정확히 발음을 맞춰 읽으려기 보다는 틀리더라도 편하게 읽어나가야 겠다고 생각하고 부담감을 덜어냈더니 어려운 챕터를 만나도 포기하지 않고 매일 읽어나갈 수 있었던 팁이였어요. 

 

나름 일상이 바쁜 터라 영어성경 한 챕터를 붙들고 단어도 공부하고 해석도 제대로 하고 발음도 틀리지 않게 하려니 쉽지 않았고, 일단은 소리만 내서라도 쭉쭉 읽어나가자는 생각으로 읽었습니다. 모르는 단어는 계속 다음 챕터에서 걸리면 잠깐이라도 찾아보고 확인하게 되고, 뜻은 봤던거 기억못하고 까먹었어도 보고 읽을 수는 있게 되었죠. 낯설던 단어들이 소리로 익숙해지고, 소리로 익숙해지면 결국은 뜻도 알아지게 되고 그렇더라고요.

 

영어성경 낭독, 성경 낭독, 메시지 성경

 

많은 시간을 할애하진 못했고, 처음에는 한 챕터 읽는데 30분이상은 시간을 써야 했었지만 - 처음엔 앱으로 낭독하는 걸 듣고 발음을 체크하고 어느정도 연습해서 읽어올리느라 - 차츰 수월해지고 어느덧 해석은 안되는 부분이라도 제법 술술 읽어갈 수 있게 되더라고요. 

천천히 또박또박 읽기보단 제법 템포있게 주루룩 읽어나갈 수 있도록(오디오 성경에서 읽는 속도와 흡사할 정도로) 애를 썼었는데 그 이유는 저절로 연음이나 소리를 자연스럽게 내기 위한 저만의 방식의 훈련법이랄까? 제 생각엔 제법 효과가 좋았다고 생각이 듭니다.

요즘은 오디오 성경에서 읽는 시간보다 쬐끔 시간 더 되게 녹음할 수 있게 되었고, 평균적으로 하루에 10분 정도 할애하면 낭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낭독의 장점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눈으로 텍스트를 읽어나감과 동시에 낭독하는 내 소리를 내가 듣기 때문에 자체 영어 리스닝이 같이 된다는(?) 장점이 있더라고요. 물론 이것이 장점이 되려면 첨부터 읽을 때에 발음과 소리내는 것에 신경을 써서 바르게 읽어나가야 하겠지만요. 영어성경을 읽었더니 성경에서 나오는 영어표현이나 단어들에 친숙해졌고, 영어성경 낭독과 함께 영어큐티를 병행했었는데 더 성경을 영어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1독을 다하고 다시 시작하고 있는 지금은, 열심히 읽지만 문맥적으로 이해안되는 부분들이 아직도 제법 많다는 점을 생각할 때..

한 번 읽고 지나갈 것이 아니라 한 절을 여러번 읽을까 고심했는데.. 저의 귀차니즘과 제가 반복하는 걸 좋아하지 않다보니 그건 안되더라고요. 그래서 일단 다시 1독을 더 해볼까하며 같은 방법으로 읽고 있습니다.

2독이 다 될때는 지금과는 또 좀 다르지 않을까 싶긴합니다. 

 

적어도 매일 영어성경을 낭독하는 습관을 가지게 되었고, 다른 영어공부는 못하더라도 최소 영어성경 한 챕터와 영어 큐티 한 페이지는 하고 있으니.. 영어공부를 적게나마 꾸준히 이어나가고 있다라는 스스로의 만족감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요즘은 라이팅을 해보려고 여러 방법을 동원해서 조금씩 시도해보고 있는데 좋은 방법으로 하나 정착해서 꾸준히 시작하게 되면 그것도 한번 공유하면 좋을 것 같네요. 혹시 저같은 분이 계셔서 도움이 될까하고요. 영어성경 읽고 싶으신 분, 공부하고 싶으신 분들 힘내셔서 매일 조금씩이라도 하시길 권해드릴께요~😍

728x90

댓글